본격적으로 독일어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잡설이 길어져서 무려 강의를 두 편으로 나누었는데요.

언어를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가 공부를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얼마나 공부를 할 것인지, 다른 사람은 어떻게 했는지를 알려드리는 것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서에요.

일단 저는 독일에서 100퍼센트 독일어 공부를 한 케이스이구요.

학교 부설 어학원+독학으로 C1까지 1년 반만에 땄습니다.

제 속도(?)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보통의 속도?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많은 한국분들이 더 빨리 C1, B2까지 완성하시더라구요.

독일어 레벨에 대해서 설명을 들으셨다면, 어떤 레벨을 목표로 독일어 공부를 해야할 지 결심을 하셨겠죠?

그렇다면 그 목표에 맞춰서 일단 공부를 할 재료(?)가 필요할 텐데요.

저는 일단, 독일에서 독일어 공부를 해서, 한국어 교재는 추천드릴 수 없어요. ㅠㅠ

제가 사용했던 교재들 위주로, 독일 어학원에서 어떤 교재를 사용했는지, 제가 독학하기 위해(문법 위주) 어떤 교재를 사용했는지 추천해드리려 해요. 독일 현지에서 구입 가능한 책들이에요.

그리고 저만의 독일어 독학 방법 비밀도 공개했어요!

 

독일어 교재 추천, 나만의 독학 방법 공개


https://youtu.be/u4lfqT3t3R4

 

초보 독일어 교재 추천


 

독일어 초보(A1-A2)분들께 추천하는 책이기도 하면서 동시에 어학원에 다니신다면 사용을 많이 하게 될 교재에요.

회화 위주이고, 문법 정리도 조금씩 되어 있어요.

Menschen 이라는 교재이고 단계별로 나누어져 있어요.

가격은 아마존 기준 18,50 유로.

어학원용으로는 추천하지만

독학하신다면 추천하지는 않아요.

사실 완전 독학을 하신다면, A2까지는 독일 현지에서는 특별한 교재 없이 진행하셔도 될 것 같아요.

 

​중급 독일어교재


 

독일어 레벨 B2부터 제가 어학원에서 사용했던 교재는 Menschen교재랑 같은 출판사에서 출시한 Aspekte라는 교재였어요.

문법이나 어휘 부분이 Menschen 교재보다는 보강 된 느낌이었고 독학용으로도 그럭저럭 추천해요.

가격은 아마존 기준 19,99유로. 초큼 비싸졌네요.

독일어 독학 교재 추천, 독일어 문법 교재 추천


아무래도 외국어를 배울 때 가장 걱정되는 부분이 문법일 텐데요.

특히 독일 현지에서 독일어를 배울 때, 독일 사람에게 독일 문법을 배우게 되기 때문에 장단점이 있어요.

장점은 별로 지루하지 않다는 것.

단점은, 한국스타일?의 정리된 문법 공부가 힘들다는 것.

제가 다닌 어학원이 사설 어학원이 아니라 저렴한 학교 부설 단체였기 때문에, 문법 수업이 조금 부실했었어요.

그러나 원어민 선생님이 있다는 장점?을 살려, 제가 문법 교재를 구입해서 독학하고 질문을 선생님께 했었는데요.

독일에서 어학원 다니시는 분들께 추천하는 문법교재입니다.

Grammatik Aktiv라는 교재이고 초급용(A1-B1), 중급용 (B2-C1)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문법 설명+연습문제로 이루어져 있는데, 체계적으로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문법 교재로 추천!

가격은 아마존 기준 18,50유로.

문법은 연습과 반복이 중요한데, 위의 교재들을 가지고도 문법이 좀 부족하다 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요.

그렇다면 문법 연습문제로 이루어져 있는 아래의 교재를 강력 추천합니다.

책 제목은 심플하게 "독일어 문법 연습"..... 표지 디자인도 매우 심플합니다.

내용도 심플한데요.

문법 연습문제들이 무지막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책은 초급용(A2-B2), 중급자용(C1)로 나누어져 있고 특이한 점은 문제와 답안지를 따로 구입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문제집은 9,6유로 답안지는 4유로입니다.

답안지까지 구매하시는걸 추천하고 친구들과 다같이 답안지를 하나를 사서 공유할 수도 있겠죠.

독일어 독학을 하신다면 위의 문법 교재들을 강력 추천합니다.

혹시 어학원을 다니시더라도 문법 부분이 약하시다면 또 강력 추천.

 

독독 사전은 필수


제가 또 추천드리고 싶은 게 있는데요.

독일어를 공부하신다면 네이버 독일어 사전도 간편해서 좋지만 어느정도 레벨이 되신후에는(A2 정도) 독독사전을 추천합니다.

많은 어학원&선생님들이 독독사전을 추천하실 텐데요.

저도 독독사전으로 독일어를 공부를 했습니다. 독일 현지에서 공부했으니 처음에는 어쩔 수 없었지만;; 장점이 많은 것 같아요.

단어의 뜻을 더욱 확실하게 공부할 수 있고, Artikel, 사용 용례 등 한-독, 독-영 사전보다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이 두든 책을 유투브&블로그 독일어 강의를 위해 많이 참고했어요.

독일어 레벨 B2이상이시고 독일어 문법에 진심이다(..)라고 하시는 분이나

언어를 지루한 책으로 공부하는 걸 좋아하시는 분(...는 나)

영어공부도 성문종합영어로 하고 수학공부를 수학의 정석으로 했다고 하시는 분(...는 또 나)

에게 추천하는 책입니다.

두든에서 나온 Deutsche Grammatik 말 그대로 독일어 문법. 이라는 책입니다.

무지하게 지루하지만 무지하게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고 저는 개인적으로 작은 버젼을 구매했습니다.

노란색 독독사전이랑, 저 오렌지 색 문법책은 두꺼운 버젼이 있고 작은 버전이 있는데 작은 버전에도 웬만한 내용은 다 들어있더라고요.

가벼워서 들고 다니면서 보기 좋습니다.

나만의 독일어 독학 방법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저는 1년 반만에 C1을 습득했습니다.

그러나 사실 이 독일어 레벨이라는 것이 상대적인게 C1을 따고도 일상생활을 못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B2인데 독일어 대화를 잘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저는 독일에 온지 약 1년만에 일상 대화가 막힘없이 가능한 수준이 되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C1을 따고도 메일을 쓴다던가, 대학에서 이론수업을 듣는다던가 하는건 힘들었어요.

대학에서 독일어로 미학수업(!)을 듣는것이 가능해진 것은 약 2년이 지난 후에야... 겨우 가능했는데요.

수업에서는 배울 수 없는, 저만의 독일어 독학 방법을 공개합니다.

저는 독일에 올 때 한국어로 된 책을 많이 가져왔었습니다. 제가 독일에 올 떄는 (2014년) 아직 한국 ebook 이 많이 출간되지 않았었거든요.

그래서 제가 했던 방법은, A2부터, 독일어를 읽을 수 있게 된 시점부터, 독일어 소설을 읽었습니다.

그냥 읽으면 당연히 이해를 할 수 없기 때문에, 같은 소설을 한국어로도 읽었습니다.

무슨 말이냐면, 제가 한국어로 보유한 소설책을 독일어로 한 권 더 사서, 한국어 한문장, 독일어 한 문장, 이렇게 번갈아가면서 소리내서 읽었습니다.

처음에는 당연히 이해가 안되지만, 나중에는 여러가지 문장구조도 배우게 되고, 저절로 단어 공부도 하게 되더라구요.

이미 읽었던 소설이라면 효과는 더 좋습니다.

영상에서 예시는 카뮈의 책을 들었는데, 토마스 만이나 헤르만 헤세 같은, 독일어가 원어민인 사람의 책을 읽는 것이 더 술술 잘 읽히고 공부에 도움이 더 되었던 것 같아요. 읽기 쉬운 동화책 같은 것도 좋습니다.

이상으로 독일어 교재 추천 & 독일어 독학 방법 추천을 마치겠습니다.

곧 진짜! 독일어 1강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독일어 알파벳과 발음부터 차근차근히 배워보아요.

https://www.youtube.com/c/MIZIxJULI/videos

 

미지의 세계 MIZI

코로나 관련 독일 최신정보 한국어로 번역 & 독일 코로나 일상, 현지상황 그리고 저와 저의 예비남편의 독일에서의 일상 또한 업데이트 됩니다 :) 이 채널은 비영리로 운영됩니다. 번역에 대한

www.youtube.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